[앵커]
통상협의를 진행한 우리나라와 미국은 관세와 관련해 이른바 7월 패키지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협의에 앞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협상을 3-4주 안에 끝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최주현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취임 100일을 앞두고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와 인터뷰를 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관세 협상을 3~4주 안에 모두 마무리하겠다"며 "어느 시점에 국가별 관세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가별 관세 협상을 늦어도 다음 달 안에 끝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불과 하루 전 트럼프 행정부와 7월까지 '패키지' 합의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던 우리 정부 발표와 온도 차가 있는 발언인데,
트럼프의 인터뷰는 한미 협상에 이틀 앞선 현지시각 지난 22일 진행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상호관세 추가 유예 가능성은 일축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그냥 관세를 정하고, 아주 합리적으로 정할 겁니다. 그게 끝이에요."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행정부가 협상 표준 양식을 만들어 협상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한 주에 6개 국가씩, 3주간 총 18개 국가와 한 번씩 협상을 마치는 게 초기 계획입니다.
트럼프는 한국 등 동맹을 방어하는 데 드는 비용을 관세 협상과 분리하겠다는 뜻도 재확인했습니다.
특히 한국을 콕 집어 "주한미군에 수십억 달러를 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군대에 들어가는 비용은 별도 항목으로 두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무역 협상과 별도로 방위비 협상 가능성을 내비친 셈입니다.
미국 현지 매체들은 교황 장례식 참석차 유럽을 방문하는 트럼프가 각국 정상들을 만나 관세와 통상 논의를 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채널에이 뉴스 최주현입니다.
영상취재 : 정명환(VJ)
영상편집 : 남은주
최주현 기자 choigo@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트랜스크립트
00:00최근 통상협의를 진행한 우리나라와 미국은 관세와 관련해서 이른바 7월 패키지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00:08그런데 이 협의에 앞서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협상을 3, 4주 안에 끝내겠다고 밝혔습니다.
00:17무슨 의미일까요? 워싱턴에서 최주연 특파원이 전합니다.
00:23취임 100일을 앞두고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즈와 인터뷰를 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00:30관세 협상을 3, 4주 안에 모두 마무리하겠다며 어느 시점에 국가별 관세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0:37국가별 관세 협상을 늦어도 다음 달 안에 끝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00:42불과 하루 전 트럼프 행정부와 7월까지 패키지 합의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던 우리 정부 발표와 온도차가 있는 발언인데
00:50트럼프의 인터뷰는 한미 협상의 이틀 앞선 현지 시각 지난 22일 진행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00:57트럼프는 인터뷰에서 상호 관세 추가 유예 가능성은 일축했습니다.
01:09월스트리트 저널은 트럼프 행정부가 협상 표준 양식을 만들어 협상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01:17한 주에 6개 국가씩 3주간 총 18개 국가와 한 번씩 협상을 마치는 게 초기 계획입니다.
01:26트럼프는 한국 등 동맹을 방어하는 데 드는 비용을 관세 협상과 분리하겠다는 뜻도 재확인했습니다.
01:32특히 한국을 콕 집어 주한미군에 수십억 달러를 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군대에 들어가는 비용은 별도 항목으로 두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1:43현재 진행 중인 무역 협상과 별도로 방위비 협상 가능성을 내비친 셈입니다.
01:50미국 현지 매체들은 교황 장례식 참석차 유럽을 방문하는 트럼프가 각국 정상들을 만나 관세와 통상에 대한 논의를 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01:58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최주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