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오늘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경선 기간, 한덕수 후보와의 단일화에 미온적이었던 다른 후보들과 달리 줄곧 적극적인 입장을 유지해 왔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지난달 24일) : 저는 한덕수든, 김덕수든 누가 나오더라도 우리는 반드시 단일화해야 된다….]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 곧바로 단일화에 나서겠다며, 당심을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지난달 30일) : 바로 늦지 않게 그러나 국민들이 볼 때 합당한 방법으로 한덕수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면 반드시 단일화를 하고….]

전당대회 전날까지도 후보로 선출되면 구체적인 단일화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후보 선출 직후 발언은 미묘하게 달라졌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지난 2일) : 제가 후보가 되면 바로 제가 여러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난 3일) : 당원들도 저를 오늘 뽑아줬는데 오늘 단일화 방안을 내놓는다고 하면 조금 이상하지 않겠습니까?]

후보 선출 사흘 뒤, 김 후보는 단일화에 대한 마음은 한결같다면서도 "당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하고 단일화 시기와 방식을 두고 공개적인 충돌을 시작했습니다.

단일화에 대한 입장이 변한 배경을 두고 지난 1일, 대법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게 영향을 줬을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선거 구도가 보수 진영에 유리해져 해볼 만하다는 판단이 섰을 거란 겁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후보(지난 1일) : 불쏘시개가 이렇게 충청남도까지 와서 지사님 만나고 하겠습니까?]

여기에 후보 등록 마감 기한인 11일까지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한 후보가 불출마하겠다고 밝힌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끝까지 버티면 국민의힘도 어쩔 수 없이 자신을 '기호 2번' 후보로 확정할 것이란 기대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YTN 신윤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지연
자막뉴스: 박해진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509095216745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경선 기간 한덕수 후보와의 단일화에 미온적이었던 다른 후보들과 달리 줄곧 적극적인 입장을 유지해왔습니다.
00:18대선 후보로 선출되면 곧바로 단일화에 나서겠다며 당심을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00:30합당한 방법으로 한덕수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면 반드시 단일화라고 하고.
00:39전당대회 전날까지도 후보로 선출되면 구체적인 단일화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후보 선출 직후 발언은 미묘하게 달라졌습니다.
00:49후보가 되면 바로 제가 여러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00:54후보 선출 사흘 뒤 김 후보는 단일화에 대한 마음은 한결같다면서도 당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하고 단일화 시기와 방식을 두고 공개적인 충돌을 시작했습니다.
01:17단일화에 대한 입장이 변한 배경을 두고 지난 1일 대법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게 영향을 줬을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01:32선거 구도가 보수 진영에 유리해져 해볼만 하다는 판단이 섰을 거란 겁니다.
01:36여기에 후보 등록 마감기한인 11일까지 단일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한 후보가 불출마하겠다고 밝힌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01:53끝까지 버티면 국민의힘도 어쩔 수 없이 자신을 2호 2번 후보로 확정할 것이란 기대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02:01YTN 김윤정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