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오늘
광주시 내부에서 인사철을 앞두고 `상사들의 갑질` 폭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시는 실태 조사를 해 엄중하게 처분하겠다고 밝혀 인사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8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시 내부 게시판에는 상사의 부당한 업무 지시 등 소위 갑질을 폭로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폭로 글에는 "팀장이 밤늦게 술 마시고 전화해서 일 좀 잘하라고 쌍욕을 한다" 등 사례가 담겼습니다.

이 같은 갑질 폭로에 직원들은 "공무원이 된 게 후회될 정도다" 등 공감하면서 자신의 고충을 토로하는 글을 잇달아 올리고 진상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이에 시는 갑질 신고를 받겠다고 공지하고 피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여기에 시는 갑질 형태인 `간부 모시는 날`에 대한 실태 조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간부 모시는 날은 하위직 공무원들이 사비를 모아 국장, 과장 등 인사평가 등의 권한이 있는 상급자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날을 말합니다.

최근 공직사회에서는 이를 악습으로 규정하고 하위직 공무원을 중심으로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지난해 간부 모시는 날을 조사하고 사례를 공유하며 해당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관행이 남아있다고 보고 실태조사를 실시해 근절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내부에서는 초과근무 부당 수령, 사무관리비 유용 등의 불법 사례 폭로도 잇따라 시가 진상 조사에 나선 상태입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파악한 결과 단순히 문제 제기 차원이 아닌 갑질 등 부당 행위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처분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강기정 시장은 이날 보도가 나간 뒤 정례 조회에서 갑질을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강 시장은 직원들에게 "술 먹고 갑질하지 말아 주세요. 수천 명 공직자 마음 아프게 하지 마시고 신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광주시는 이달 근무성적평정(근평)을 거쳐 다음 달 초 승진 인사 등을 할 예정입니다.

AI 앵커ㅣY-GO
제작 | 이 선

#지금이뉴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50816285034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광주시 내부에서 인사처를 앞두고 상사들의 갑질 폭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00:06시는 실태 조사를 해 엄중하게 처분하겠다고 밝혀 인사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00:1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시 내부 게시판에는 상사의 부당한 업무 지시 등 소위 갑질을 폭로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00:20폭로글에는 팀장이 밤늦게 술 마시고 전화해서 일 좀 잘하라고 쌍욕을 한다 등 사례가 담겼습니다.
00:26이 같은 갑질 폭로의 직원들은 공무원이 된 게 후회될 정도다 등 공감하면서 자신의 고충을 토로하는 글을 잇따라 올리고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00:38이에 시는 갑질 신고를 받겠다고 공지하고 피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00:43여기에 시는 갑질 형태인 간부 모시는 날에 대한 실태 조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00:48간부 모시는 날은 하위직 공무원들이 사비를 모아 국장, 과장 등 인사평가 등의 권한이 있는 상급자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날을 말합니다.
00:58최근 공직사회에서는 이를 악습으로 규정하고 하위직 공무원을 중심으로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01:07광주시는 지난해 간부 모시는 날을 조사하고 사례를 공유하며 해당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01:14하지만 여전히 관행이 남아있다고 보고 실태 조사를 실시해 근절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01:21또한 내부에서는 초과근무 부당 수령, 자무 관리비 유용 등의 불법 사례 폭로도 잇따라 시가진상조사에 나선 상태입니다.
01:29광주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파악한 결과 단순히 문제제기 차원이 아닌 갑질 등 부당 행위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01:36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처분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1:42강기정 시장은 이날 보도가 나간 뒤 정례 조회에서 갑질을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01:48강 시장은 직원들에게 술 먹고 갑질하지 말아주세요.
01:52수천 명 공직자 마음 아프게 하지 마시고 신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01:57광주시는 이달 근무성적 평정을 거쳐 다음 달 초승진 인사 등을 할 예정입니다.
02:02오세훈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