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 지역은 지금이 한창 바쁜 시기지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데요.

농협이 농촌 일손 돕기 분위기를 조성하고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영농 지원에 나섰습니다.

김기수 기자입니다.

[기자]
수확을 앞둔 부추밭에서 잡초 제거 작업이 한창입니다.

부추 주변에 자란 잡초는 수확하는 과정에서 함께 섞일 수 있어, 손으로 하나하나 뽑아내야 합니다.

하지만 일손이 모자라 그동안 제때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충북농협 임직원 150여 명이 농가의 어려움을 돕고자 직접 나섰습니다.

참석자들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 다섯 곳을 찾아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땀이 줄줄 흐를 만큼 한낮 더운 날씨지만, 참가자들은 어려운 농가에 보탬이 되고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낍니다.

[김미선 / 농촌 일손 돕기 참가자 : 농가가 매우 어렵고 고령화되고 어려운 시기에 저희 조합원님과 농업인을 위해서 이렇게 좋은 행사에 참여하게 돼서 매우 보람을 느끼고요.]

열매를 맺기 위해 꽃 솎아내기를 하는 사과 농가에도 도움의 손길이 이어졌습니다.

바쁜 시기 일손이 부족해 손쓸 겨를도 없던 농장주에게는 반가운 지원입니다.

[신장영 / 사과 농장주 : 지금 일손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데 이렇게 자원봉사 같이 와주셔서 해 주시면 저희는 일손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해마다 농촌은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충북농협이 영농지원 발대식을 열고 농촌 일손 돕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넓히기에 나섰습니다.

[이용선 / 충북농협 본부장 : 각 시·군에서 운영 중인 농촌인력중개센터와 협력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들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또한, 충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충북형 도시 농부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농촌 일손 돕기는 인건비와 자재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힘이 되고 있습니다.

YTN 김기수입니다.



촬영기자 : 원인식





YTN 김기수 (energywater@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0422021922857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지역은 한창 바쁜 시기지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상황인데요.
00:08농협이 농촌 일손 돕기 분위기를 조성하고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영농지원에 나섰습니다.
00:15김기수 기자입니다.
00:19수확을 앞둔 부추밭에서 잡초 제거 작업이 한창입니다.
00:23부추 주변에 자란 잡초는 수확하는 과정에서 함께 섞일 수 있어 손으로 하나하나 뽑아내야 합니다.
00:28하지만 일손이 모자라 그동안 제때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충북농협 임직원 150여 명이 농가의 어려움을 돕고자 직접 나섰습니다.
00:38참석자들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 5곳을 찾아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00:42땀이 줄줄 흐를 만큼 한낱 더운 날씨지만, 참가자들은 어려운 농가에 보탬이 되고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낍니다.
00:48농가가 많이 어렵고 고령화되고 어려운 시기에 저희 조합원님과 농업인들을 위해서 이렇게 좋은 행사에 참여하게 돼서 매우 보람을 느끼고요.
00:59열매를 맺기 위해 꽃 숯가내기를 하는 사과농가에도 도움의 손길 이어졌습니다.
01:04바쁜 시기 일손이 부족해 손 쓸 겨를도 없었던 농장주에게는 반가운 지원입니다.
01:09지금 일손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데, 이렇게 자원봉사같이 와주셔서 해주시면 저희는 일손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01:16해마다 농촌은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01:21이에 충북농협이 영농지원 발대식을 열고 농촌 일손 돕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넓힙에 나섰습니다.
01:27각 시군에서 운영 중인 농촌인력중개센터와 협력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들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01:35또한 충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충북형 도시농모를 적극 홍보해...
01:39농촌 일손 돕기는 인건비와 자재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힘이 되고 있습니다.
01:46YTN 김규수입니다.
01:47강릉
01:50강릉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