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이달 초 적발된 역대 최대 규모 '강릉 옥계항 코카인 밀반입 사건'에 국제 마약 조직이 연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부 선원들은 운반 대가로 한 명당 최대 1억 원을 받기로 했고, 한국, 중국, 일본 주변 해역에서 코카인을 다른 선박으로 옮기려 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송세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2일, 강릉 옥계항에 정박한 화물선의 연료탱크 옆 공간에서 발견된 코카인 추정 물질.

모두 2톤, 1조 원어치로, 국내 단일 마약 적발 사건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코카인 생산지는 중남미 국가.

이들은 지난 2월 페루 해상에서 보트에 실려 있던 코카인을 화물선으로 옮긴 뒤, 충남 당진과 중국을 거쳐 강릉 옥계항에 입항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과 일본, 중국 인근 해역이나 공해 등에서 코카인을 다른 선박에 넘겨, 동남아 등에서 활동하는 마약상에게 전달하려 했습니다.

국제 마약 조직은 모바일 메신저로 일부 선원에게 운반 지시를 내렸고, 선원들은 한 명당 최대 1억 원을 받기로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전달 계획은 번번이 기상 악화 등으로 무산됐고 그대로 옥계항에 입항했습니다.

이후 옥계항을 출항한 뒤에 다시 접선하려 했지만, 정박 중 해경과 관세청에 적발된 겁니다.

해경과 관세청으로 이뤄진 합동수사본부는 수사를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최근석 / 동해지방해양경찰청 마약수사대장 : 보트가 접선합니다. 일단 승선원들이 먼저 올라오고 보트에 실린 마약을 로프로 올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수사 당국은 미국이 국경 봉쇄를 강화하면서 육로 대신 해상을 통한 마약 운반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갑석 / 관세청 : 미국 쪽에서 육로 국경 봉쇄를 더 철저하게 하니까. 해상 쪽으로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합동수사본부는 필리핀 국적 선장과 선원 등 20명 가운데 선원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또, 페루와 충남 당진 등에서 내린 공범 선원 4명과 국제 마약 조직원 6명에 대해서도 미국·필리핀 수사 당국과 공조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YTN 송세혁입니다.


촬영기자: 조은기
디자인: 전휘린




YTN 송세혁 (shso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0421223615779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달 초 적발된 역대 최대 규모 강릉 옥계항 코카인 밀반입 사건에 국제 마약 조직이 연루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00:09일부 선원들은 운반 대가로 1명당 최대 1억 원을 받기로 했고, 한국, 중국, 일본 주변 해역에서 코카인을 다른 선박으로 옮기려 했던 걸로 조사됐습니다.
00:20송세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00:21지난 2일 강릉 옥계항에 정박한 화물선의 연료탱크 옆 공간에서 발견된 코카인 추적물질.
00:31모두 2톤 1조 원어치로 국내 단일 마약 적발 사건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00:38코카인 생산지는 중남미 국가.
00:40이들은 지난 2월 페루 해상에서 보트에 실려있던 코카인을 화물선으로 옮긴 뒤 충남 당진과 중국을 거쳐 강릉 옥계항에 입항했습니다.
00:50이 과정에서 한국과 일본, 중국 인근 해역이나 공해 등에서 코카인을 다른 선박에 넘겨 동남아 등에서 활동하는 마약상에게 전달하려 했습니다.
01:02국제 마약 조직은 모바일 메신저로 일부 선원에게 운반 지시를 내렸고, 선원들은 1명당 최대 1억 원을 받기로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01:13하지만 전달 계획은 번번이 기상 악화 등으로 무산됐고, 그대로 옥계항에 입항했습니다.
01:18이후 옥계항을 출항한 뒤에 다시 접선하려 했지만, 정박 중 해경과 관세청에 적발된 겁니다.
01:26해경과 관세청으로 이루어진 합동수사본부는 수사를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01:33수사당국은 미국이 국경 봉쇄를 강화하면서, 육로 대신 해상을 통한 마약 운반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01:51합동수사본부는 필리핀 국적 선장과 선원 등 20명 가운데 선원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02:08또 페루와 충남 당진 등에서 내린 공범 선원 4명과 국제 마약 조직원 6명에 대해서도 미국 필리핀 수사당국과 공조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02:18YTN 송세혁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