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우리 농촌을 지키고 있는 젊은 일꾼들을 만나보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본인이 직접 설계하고 시공한 스마트팜에서 오이를 기르고 있는 청년 농부를 만나봅니다.

오점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모종을 심은 지 한 달가량 지난 오이.

꽃샘추위에 평소보다 약간 늦긴 했지만 노란 꽃과 함께 작은 오이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임재연 / 청년 농부 (광주광역시) : 토마토나 다른 식물은 벌이나 꿀벌이 수정을 해주는데 오이는 자가 수정이 자연스럽게 돼요. 따로 수정해 줄 필요가 없어서….]

축구장 절반 이하 규모의 연동형 비닐하우스 4동.

농대를 졸업한 임재연 씨는 이곳에서 오이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농약은 사용하지 않고 불가피한 경우에만 친환경 약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건 이 큰 규모의 스마트팜을 청년 농부 본인이 직접 설계하고 시공했다는 것입니다.

농촌진흥청의 표준 설계도를 참고해 3D 도면 제작에 6개월, 시공에 6개월, 합쳐서 1년가량 걸렸습니다.

기간은 오래 걸렸지만 대신 1억 원가량 비용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또, 본인이 직접 시공한 거라 유지 보수도 본인이 알아서 다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임재연 / 청년 농부 (광주광역시) : 스크린이나 이런 것들이 한 번씩 고장 나요. 그래서 업자를 부를 수 없고 제가 지은 것이라 제가 수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에는 환경 제어 프로그램을 설치해, 작물 생육에 가장 좋다는 온도, 15도를 맞추고 있습니다.

애초 토마토를 재배하다 이른바 '쓴맛 나는 토마토' 소동 이후 오이로 품목을 바꾼 재연 씨.

지금은 연간 1억2천만 원가량 매출을 올리며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양현철 / 광주광역시 농업기술센터 팀장 :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 영농 정착을 위해 스마트 농업 관련 분야로 멘토링 교육과 사업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연 씨는 올해 안에 상추 수경 재배라는 새로운 방식에도 도전해 볼 요량입니다.

YTN 오점곤입니다.







YTN 오점곤 (ohjumg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0420010318941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지금까지 생생 지구촌이었습니다.
00:30약간 늦긴 했지만은 노란 꽃과 함께 작은 오이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00:46축구장 절반 이하 규모의 연동형 비닐하우스 4동.
00:51농대를 졸업한 임채연 씨는 이곳에서 오이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00:56농약은 사용하지 않고 불가피한 경우에만 친환경 약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01:02놀라운 건 이 큰 규모의 스마트팜을 청년농부 본인이 직접 설계하고 시공했다는 겁니다.
01:11농촌지능청의 표준 설계도를 참고해서 3D 도면 제작에 6개월, 시공에 6개월 합쳐서 1년가량 걸렸습니다.
01:20기간은 오래 걸렸지만 대신 1억 원가량 비용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01:25또한 본인이 직접 시공한 거라서 유지보수도 본인이 알아서 다 처리할 수 있습니다.
01:33스크린이나 이런 것들이 한 번씩 고장나요.
01:35그래가지고 업자를 볼 수 없고 제가 지금 제가 수리하고 있습니다.
01:38스마트팜에는 환경 제어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작물 생육에 가장 좋다는 온도 15도를 맞추고 있습니다.
01:48애초에 토마토를 재배하다 이른바 쓴맛나는 토마토 소동 이후에 오이로 품목을 바꾼 재연 씨.
01:54지금은 연간 1억 2천만 원가량 매출을 올리면서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02:02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청년 농업 및 안정적 육농 정착을 위해서 스마트 농업 관련 분야로 멘토링 교육과 사업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02:15재연 씨는 올해 안에 상추 수경 재배라는 새로운 방식에도 도전해 볼 요령입니다.
02:20YTN 오정곤입니다.
02:24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