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4년 12월 12일 (목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김기흥 전 대통령실 부대변인,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장윤미 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종석 앵커]
두 가지 시선이에요. 대통령은 국회에 계엄군을 왜 투입했느냐는 질문에 야당이 예산․입법 부문에서 폭주하고, 감사원장 탄핵을 하니까 계엄군을 보냈다. 또 하나는, 최진봉 교수님. 선관위의 보안 시설이 너무 취약해서 데이터 조작을 확인하려 계엄군을 투입했다고 했어요?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작년에 이미 대통령이 해당 문제를 지적해서 국정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12주 동안 선관위의 모든 서버를 점검했어요. 실제 해킹이 되는지도 시도해 보았고요. 점검 결과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북한의 해킹 흔적이 없다는 것이에요. 12주 동안 국정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조사와 분석을 해 보았는데 북한의 해킹 흔적은 없었다는 것이에요. 왜 대통령 혼자 저러는 것입니까? 국정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12주 동안 조사한 내용이 전부 잘못된 내용입니까? 말이 안 되잖아요. 국가기관인 국정원이 직접 가서 조사해 보았는데 북한의 해킹 흔적이 없다고 최종 발표를 했고요. 해킹으로 뚫렸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당시 해킹에 뚫리는지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일차적으로 방어를 느슨하게 한 부분이 있었대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었다고 하지만, 실제로 모든 조사가 끝난 다음에 국정원이나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북한의 해킹 흔적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어요.
그렇다면 믿어야죠. 전문가들이 이야기한 것을 안 믿고, 왜 일부 극우 유튜버들의 이야기를 듣고 와서 저러한 이야기를 하시는 것인지 제가 정말 이해를 못 하겠어요. 그리고 총선에 대해서 이야기하잖아요. 지난번 총선과 21대 총선, 두 개를 가지고 문제를 삼는데요. 그렇다면 본인이 당선되신 대통령 선거는요? 그리고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했잖아요. 왜 그것은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시는 것이죠? 같은 선관위에서 한 것 아닙니까? 왜 총선 관련한 두 개만 문제를 삼는 것이에요? 저는 이러한 논리로 하는 것이 국민들에게 과연 도움이 될 것인가, 저는 대통령의 저러한 논리보다 헌법기관인 선관위에 계엄군이 들어가는 것 자체가 국헌 문란이고 헌법을 위반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 정당화를 위해서 저렇게 이야기하시는 것은 도저히 납득되지 않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
Category
🗞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