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4년 11월 18일 (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김금혁 전 보훈부장관 보좌관,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허주연 변호사

[김종석 앵커]
최진봉 교수님. 주말 새 알려지기로는 트럼프 당선인과 일론 머스크가 참 좋아하는 UFC를 관람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두 사람이 UFC를 관람한 것보다, 미국 내부에서는 거의 머스크가 ‘공동 대통령’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나 봅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그러니까요. 본인이 운영하는 X라고 하는, 예전의 트위터죠. X에 글을 올렸는데 무엇이냐면요. 재무장관 후보로 하워드 루트릭 최고 경영자, 이 사람이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인데, 이 사람을 지명해서 올려놓았어요. 그런데 사실은 트럼프 당선인이 지명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잖아요? 그런데 재무장관에 대해서 여러 가지 고려를 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입장에서는 머스크가 이야기하는 사람과 다른 사람을 고려하고 있었던 상황인데요. 이것을 올려서 공개적으로 “이 사람이 재무장관으로서 능력이 있다.”라고 이야기를 해 버리니까 압박으로 느껴지는 것이잖아요. 그러니까 국민들이 볼 때는 ‘이 사람이 당선인인가.’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고요. 트럼프 입장에서도 본인을 도와주었던 머스크와 늘 나란히 다니는데, 이 사람이 공개적으로 특정인을 재무장관으로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찍어서 이야기해 버리니까 월권행위라는 비판이 지금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