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유다현 앵커
■ 전화연결 :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우리 경제가 크게 출렁이고 있습니다. 코스피를 비롯한 한국 증시가 곤두박질치고 있고 환율은 천4백 원대까지 급등했습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따른 우리 경제,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연구소장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김대호]
반갑습니다.


먼저 원달러 환율부터 짚어보겠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이후 환율이 1,400원대까지 급등했는데요. 환율이 왜 이렇게 오르고 있는지부터 설명해 주시죠.

[김대호]
우리나라 환율, 그러니까 달러를 바꿀 때 우리 돈을 얼마나 지불해야 되느냐. 국제 통화 간의 교환 비율을 흔히 환율이라고 그럽니다. 트럼프 당선이 확정된 게 11월 5일이지 않습니까? 그 이후로 우리나라 환율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환율이 오른다는 얘기는 우리나라 돈 가치가 떨어진다는 건데요.

이게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미국 경제에서 달러 강세, 달러가 굉장히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달러와 반비례 관계에 있는 우리나라 돈 가치가 떨어진 것이거든요. IMF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때만 하더라도 1400원이 환율이 올라가면 한국 경제가 무너진다 하는 이른바 마의 1400원이라는 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우리나라 경제가 안 좋아서 그랬기 때문에 그만큼 사태가 심각했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지금은 우리나라 경제가 안 좋다기보다는 미국이 일방적으로 마이웨이, 전 세계 돈이 미국으로 몰려들면서 달러 초강세 현상이 생기면서 부수적으로 우리나라 원화 환율이 오르기 때문에 환율이 오른다고 해서 한국 경제가 당장 흔들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환율이 급격하게 오르면 수입물가가 오르게 되고요.

또 외국인 자금이 한국으로 들어오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우리 증시도 타격을 맞는 여러 가지 국제 경제 환경이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에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달러 초강세의 영향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우리도 영향을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1117141035082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