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이하린 앵커
■ 전화연결 : 유병욱 순천향대 가정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백일 동안 기침을 한다는 '백일해' 환자가1년 만에 100배 넘게 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첫 사망자도 나왔는데요. 전문가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병욱 순천향대 가정의학과 교수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 안타깝게도 첫 백일해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2개월 영아라고요?

[유병욱]
저도 너무 안타깝습니다. 첫 사망 사례는 2011년부터 백일해 관련 사망자 수 집계 실시 이후 처음으로 영유아에서 발생했는데요, 일반적으로 DPT, 우리가 보통 파상풍과 더불어 백일해 첫 예방접종을 생후 2개월에 하는데 이번 사례는 생후 2개월 미만의 영아였고. 즉 1차 예방접종 이전이었죠. 10월 31일날 양성으로 백일해 확진되고 입원치료를 받다가 증상이 악화돼서 12월 4일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너무 안타깝고 가족분들께도 심심한 그런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너무 안타깝습니다. 백일해 하면 기침을 100일 동안 한다, 이런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정확히 어떤 질병인가요?

[유병욱]
백일해는 보르톨로 페트수스라는 세균이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알려져 있고요.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데 이게 보통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축농증인가, 혹은 알러지성 비염인가, 또는 알러지성 기관지염인가, 천식인가? 구분이 어렵습니다.


주요 증상이나 감염 경로가 코로나랑 비슷한가요?

[유병욱]
코로나는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질환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죠. 그런데 말씀 주신 것처럼 감염 경로는 대부분의 호흡기질환이 비슷합니다. 이게 코로나든 또는 계절성 독감 인플루엔자든, 또는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백일해든 우리가 사람이 밀집되고 또 우리가 예방접종을 충분히 받지 않으면 우리가 면역체에 구멍이 난다고 표현하는데, 예를 들어서 비가 막 내리고 있는데 10명 중 8명이 우산을 펼치고 있으면 그 우산은 8명이 가지고 있지만 10명이 다 비에 맞지는 않죠. 하지만 우산을 4명만 쓰고 있다고 하면 열 분 중 몇 분은 비에 맞게 됩니다. 그런 것처럼 최근에 예방접종 관련된 부분들이 조금 줄면서 전 ... (중략)

YTN 이승배 (sbi@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11216564168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