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오늘
국민의힘이 김문수 대선 후보에서 무소속 한덕수 예비후보로 사실상 '후보 교체'를 단행하기 위한 실무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절차가 마무리되면 정당사 초유의 일로 기록될 전망인데, 김문수 후보 자격을 취소하고 후보 교체 찬반을 묻는 당원 투표를 진행한다는 핵심입니다.

먼저, 김다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후보 재선출에 대한 결정권을 비상대책위원회에 위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참석 의원 60여 명 가운데 반대나 기권을 한 의원은 4명뿐인 거로 알려졌습니다.

[서지영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의원 대부분이 단일화를 촉구했고 '지도부에서 결정해줬으면 좋겠다, 일임하겠다'는 이야기를 주로 했습니다.]

곧바로 당은 밤새 후보 재선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비대위와 선거관리위원회를 열어 선거 절차를 정하고 재선출을 위한 형식적 요건을 완성하는 겁니다.

앞서 무소속 한덕수 후보가 단일화 결정이 나오면 바로 당에 들어오겠다고 밝힌 만큼, 등록 서류 검토 같은 입당 절차와 함께,

김문수 후보의 후보직 자격을 취소하는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신동욱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김문수 후보의 후보 자격을 취소하고 새로운 후보자가 등록하는 그 절차까지….]

남은 건 민주적 정당성과 명분을 확보하는 건데, 우선 오늘(10일) 전체 당원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가 이뤄집니다.

과반 찬성이 나오면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최종 대선후보를 확정한다는 계획입니다.

당 지도부는 앞선 당원 조사에서 11일 전 단일화하란 의견이 87%였던 만큼 후보 재선출 명분이 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YTN 김다연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고창영






YTN 김다연 (kimdy081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510021004429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00:02YTN24 시작합니다.
00:04국민의힘이 김문수 대선후보에서 무소속 한덕수 예비후보로 사실상 후보 교체를 단행하기 위한 실무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00:12절차가 마무리되면 정당사 초요의 일로 기록될 전망인데, 김문수 후보 자격을 취소하고 후보 교체 천반을 묻는 당원 투표를 진행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00:22먼저 김다연 기자입니다.
00:24국민의힘 의원들은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후보 재선출에 대한 결정권을 비상대책위원회에 위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00:38참석 의원 61명 가운데 반대나 기권을 한 의원은 4명뿐인 거로 알려졌습니다.
00:44의원님들 대부분이 단일화를 촉구하였고, 지도부에서 결정을 해줬으면 좋겠다, 일임하겠다, 이런 얘기를 주로 하셨습니다.
00:57곧바로 당은 밤새 후보 재선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01:02기대위와 선거관리위원회를 열어 선거 절차를 정하고 재선출을 위한 형식적 요건을 완성하는 겁니다.
01:09앞서 무소속 한덕수 후보가 단일화 결정이 나오면 바로 당에 들어오겠다고 밝힌 만큼 등록서류 검토 같은 입당 절차와 함께 김문수 후보의 후보직 자격을 취소하는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01:24남은 건 민주적 정당성과 명분을 확보하는 건데, 우선 오늘 전체 당원을 대상으로 한 찬반 투표가 이뤄집니다.
01:46과반 찬성이 나오면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최종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는 계획입니다.
01:52당 지도부는 앞선 당원 조사에서 11일 전 단일화하라는 의견이 87%였던 만큼 후보 재선출 명분이 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02:05YTN 김다연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