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시간 전
■ 진행 : 김정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김형주 전 민주당 의원, 신지호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조수사본부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을 구했지만약속시간인 오전 10시를 훌쩍 넘기고 있습니다.

세 번째 출석요구서를 보낼지,체포 영장으로 신병을 확보할 지 공수처가 고심 중인데오늘 신지호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 김형주 전 민주당 의원과 함께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 10시에 조사를 받으라고 했지만 2시간을 훌쩍 넘겼습니다. 이렇게 윤 대통령 측에서 불출석 의사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는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신지호]
일단은 변호인단 구성 자체가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순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일단 변호인단이 구성돼야 탄핵심판 절차도 마찬가지고 임할 텐데 그게 안 되고 있는 상태 같습니다. 윤 대통령 측에서는 구인난은 아니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마는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윤 대통령이 법과대학 출신이고 오랜 검사 생활을 26년을 했네요. 주변에 친소관계가 있는 법조인들이 굉장히 많을 텐데 선뜻 맡아주려고 하는 변호사들이 없다, 이렇게 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변호인단 구성이 여의치 않기 때문에 모든 절차가 늦어지고 있는 게 첫 번째 이유라고 할 수 있겠고요. 두 번째는 윤 대통령께서 탄핵이든 수사든 당당하게 임하겠다 이런 식의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는데 그때의 태도하고 지금하고 조금 또 바뀐 것 같습니다. 그건 국민 앞에서 한 일종의 약속이었는데 그걸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는, 또 심경의 변화가 약간 있지 않느냐, 이렇게 두 가지 이유가 지금 복합돼서 이렇게 수사기관의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윤 대통령 측에서는 여러 이유를 댔어요. 수사기관들이 너무 경쟁적으로 분산해서 수사를 하고 있다. 변호인단이 아직 꾸려지지 않았다, 소추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이르다. 지금 그렇게 불출석하고 있는 거 어떻게 보십니까?

[김형주]
지금 본인이 말씀하신 것하고 어긋나는 것이죠. 어쨌든 본인이 책임을 지고 수사든 탄핵이든 출석하겠다는 의지를 밝...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225122149030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