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어제
내란 우두머리 혐의 형사 재판에 출석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 모습이 내일 처음으로 공개됩니다.

윤 전 대통령이 취재진과 만나 자신의 입장을 밝힐지도 관심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영수 기자!

윤 전 대통령이 출석하는 모습이 언제쯤 공개될까요?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3차 공판은 내일 오전 10시 15분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오전 10시 전후로 해서 윤 전 대통령이 법원 청사로 걸어 들어가는 모습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선 두 차례 공판 때 윤 전 대통령은 사저인 서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서 차를 타고 나와 법원 지하주차장을 통해 법정으로 들어갔습니다.

법원이 경호처 요청에 따라 지하주차장 이용을 허가해줬기 때문에 가능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법원이 다른 피고인들과 마찬가지로 윤 전 대통령도 지상을 통해 법정으로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청사 관리를 담당하는 서울고법은 내부 논의를 포함해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럼 다른 피고인들처럼, 이른바 포토라인에 서서 기자들의 질문도 받는 겁니까?

[기자]
일단 일반 피고인들이 오가는 통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에서 내려서 법원으로 들어가는 모습은 포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내일 경호처가 경호상의 이유로 취재진의 접근을 막는다면 이른바 포토라인에 서서 질문에 답하는 모습은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앞서 내란 혐의 2차 공판 때는 피고인석에 앉은 윤 전 대통령 모습이 공개됐었죠.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도 윤 전 대통령이 직접 발언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구속취소로 석방됐을 때, 용산 관저에서 서초동 사저로 퇴거할 때도 지지자들과 만나는 모습이 언론에 노출되기는 했지만,

취재진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는 계엄 사태 이후 한 번도 없었습니다.


내일 재판에서는 어떤 내용이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까?

[기자]
내일 재판은 검찰이 윤 전 대통령을 직권남용 혐의로 추가 기소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공판이기도 합니다.

검찰이 지난 1일 추가 기소했고 재판부는 내란 혐의 사건과 병합 심리를 결정했습니다.

일단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정환 특전사령부 참모장과 오상배 수방사령관 ... (중략)

YTN 김영수 (yskim24@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51113543906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 우두머리 혐의 형사재판에 출석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모습이 내일 처음으로 공개됩니다.
00:06윤 전 대통령이 취재진과 만나 자신의 입장을 밝힐지도 관심인데요.
00:10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0:12김영수 기자, 윤 전 대통령이 출석하는 모습은 언제쯤 공개될까요?
00:18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3차 공판은 내일 오전 10시 15분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00:25계산을 해보면 오전 10시를 전후로 해서 윤 전 대통령이 법원 청사로 걸어 들어가는 모습을 전해드릴 수 있을 걸로 예상됩니다.
00:33앞선 두 차례 공판 때 윤 전 대통령은 사저인 서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서 차를 타고 나와 법원 지하주차장을 통해 법정으로 곧바로 들어갔습니다.
00:41법원이 경호처 요청에 따라 지하주차장 이용을 허가해줬기 때문에 가능한 모습이었습니다.
00:47그런데 이번에는 법원이 다른 피고인들과 마찬가지로 윤 전 대통령도 지상을 통해 법정으로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00:53청사 관리를 담당하는 서울고법은 내부 논의를 포함해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01:02그럼 다른 피고인들처럼 이른바 포트라인에 서서 기자들의 질문도 받는 겁니까?
01:08일단 일반 피고인들이 오가는 통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에서 내려서 법원으로 들어가는 모습은 포착될 걸로 보입니다.
01:15다만 내일 경호처가 경호상의 이유를 들어서 취재진의 접근을 막는다면 이른바 포토라인에 서서 질문에 답하는 모습은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01:25앞서 내란 혐의 2차 공판 때는 피고인석에 앉은 윤 전 대통령 모습이 공개됐었죠.
01:30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도 윤 전 대통령이 직접 발언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1:35또 구속 취소로 석방됐을 때 용산 관저에서 서초동 사저로 퇴거할 때도 지지자들과 만나는 모습이 언론에 노출되긴 했지만
01:44취재진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는 계엄 사태 이후 한 번도 없었습니다.
01:51그렇다면 내일 재판에서는 어떤 내용이 다뤄지는 겁니까?
01:55내일 재판은 검찰이 윤 전 대통령을 직권남용 혐의로 추가 기소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공판이기도 합니다.
02:01검찰이 지난 1일 추가 기소했고요.
02:04재판부는 내란 혐의 사건과 경합 심리를 결정했습니다.
02:07일단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이 내일 있을 걸로 보이고요.
02:10박정환 특전사령부 참모장과 오상배 수방사령관 부관의 증인신문도 예정돼 있습니다.
02:16지난 공판대와 마찬가지로 계엄 당시 군 지휘부에 내려왔던 지시사항에 대한 확인이 이어질 걸로 보입니다.
02:23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