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저께
■ 진행 : 박석원 앵커, 유다현 앵커
■ 출연 :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연결해 보겠습니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연결돼 있습니다. 나와 계십니까?

[공하성]
공하성입니다.


앞서 저희가 여러 부처들 브리핑 통해서 버드 스트라이크, 조류 충돌이 원인일 것이다라고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교수님도 동의하십니까?

[공하성]
항공기 한쪽 엔진에서 불꽃이 발생한 걸 봤을 때는 조류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조류가 항공기 엔진으로 들어가면 불완전 연소가 발생되면서 불꽃이 발생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류에 의한 엔진 손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조류로 인한 엔진 손상으로 랜딩기어가 작동을 못했다, 이렇게 보면 될까요?

[공하성]
전기적인 원인에 의해서 엔진에 불꽃이 발생하면 전기적인 신호가 손상되면서 랜딩기어에 신호를 주는 전기적인 장치가 고장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을 수 있는 원인도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저희가 화면 계속 보여드렸었는데요. 항공기가 날다가 우측 엔진 날개 쪽에서 뭔가가 터져서 나오는 것도 보였거든요. 그거는 어떤 문제로 파악하십니까?

[공하성]
영상이 정확하지 않아서 자세히 구분은 안 가는데요. 그것이 단순한 엔진의 불꽃인지 아니면 조류가 불에 타서 그 조류의 탄 시체인지 그건 정확히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보여드리고 있는데 충격이 굉장히 컸단 말이죠. 동체 랜딩을 한 다음에요. 왜 이렇게 제어하지 못하고 속도를 줄이지 못했을까요?

[공하성]
착륙 시에 속도를 줄이는 장치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역추력장치라고 해서 엔진의 추력을 보통 뒤쪽으로 힘을 가해서 항공기가 전진하는데 이것을 앞쪽으로 가하는 것입니다. 앞쪽으로 가하면 속도가 급격하게 줄어드는데 엔진 하나가 고장이 나면 역추력장치도 그에 따라서 한쪽의 엔진에는 역추력장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속도를 많이 감소시키는 것을 방해할 수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스포일러라고 해서 날개 앞쪽에 우리가 착륙할 때 보면 날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22914353693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