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이여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또다시 최고가를 경신하며 새로운 역사를 쓴 데에는 트럼프 당선이 이유로 꼽힙니다.


트럼프의 재집권에 따른 글로벌 경제 파장부터 우리 경제에는 어떤 변수가 될지 관련 내용,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와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지금 8만 달러를 넘었다고 했는데 지금 보니까 또 8만 1000달러를 다시 넘었더라고요. 9월만 해도 7000만 원대였는데 지금은 억대가 넘는 거잖아요. 어떻게 해서 이렇게 급등하게 된 겁니까?

[김광석]
9월쯤에도 제가 이 자리에서 비트코인 시장에 대해서 코멘트를 해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트럼프 당선자가 이미 유세 기간 동안에 나는 크립토 프레지던트가 되겠다, 암호화폐 대통령이 되겠다고 발언했었던 그 표현 기억하실 겁니다.

정말 코인시장에 있어서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전략자산으로서 비축하겠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될 텐데 미국의 비축 자산으로서 꽁꽁 묶어두겠다는 건 가격이 상승할 여력을 남겨두겠다라는 것이죠. 그밖에도 여러 가지 트럼프가 해나갈 여러 가지 움직임들을 보면 비트코인 시장을 더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키려는 움직임도 포착되고요.

여러 가지 정책방향들이 그러합니다. 그밖에도 25년의 시장이 바로 반감기예요. 그런데 트럼프가 아니다 하더라도 반감기마다 찾아오는 주된 통계적인 현상이 연말로 갈수록 상승하는 그런 흐름을 맞이하기 때문에 그런 것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 시장으로서 의미를 부여하고 돈이 움직이는 그래서 트럼프 효과와 반감기 이런 것들이 같이 비트코인 시장으로 돈의 움직임이 같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평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개수 조정하는 반감기도 간단하게 설명해 주신다면요.

[김광석]
맞습니다. 말씀하셨던 것처럼 4년에 한 번씩 반감기라는 것이 찾아오는 것이고요. 반감기는 굳이 간단하게만 설명드린다면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된다. 그러니까 반감기는 결과적으로 공급을 제약하는 효과가 발생된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1111184155797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